DL MAP, UL MAP

OnNet Technology 2010. 2. 11. 00:04


WiMAX 에는 DL MAP 과 UL MAP 이 있다

처음에 이 두 용어를 접했을때 그냥 멍했었다.
일단 그림을 보는게 조금 더 편하다.



위의 그림은 Agilent 의 N6421A 라는 로깅 툴의 캡쳐화면이다.(혹시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;;;)
일단 그림에 대한 이해를 할려면 OFDMA 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이것에 대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살펴보는게 좋을 것 같다.
http://en.wikipedia.org/wiki/Orthogonal_frequency-division_multiple_access


DL MAP 이란 MAC PDU 는 Downlink MAP 정보를 가지고 있다
그림의 영역을 보면 큰 사각형영역이 있고 그 안에 각각 몇개씩 나뉘어서 색깔로 구분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.
큰 사각형영역은 Downlink 데이터가 내려올 수 있는 전체 영역이다.
그리고 색깔로 나뉘어져 있는 영역 한개 한개가 전체 영역중에 현재시간(시간이라는 말이 좀 그렇다. 실제로는 프레임이다) 에 내려오는 Downlink 정보이다.
P(빨강),FCH (녹색), DL-MAP(파랑색), UL-MAP(녹색), D1(녹색)


다시 말해서 Downlink 데이터가 내려올 수 있는 영역은 저 큰 사각형이라는 영역인데 이 영역중에 색깔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에서만 Downlink 데이터가 내려오는 것이고 이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DL MAP 이라는 MAC PDU 라는 것이다.


그렇다면 DL MAP 은 이 정보들을 어떻게 알려줄것인가..


색깔로 되어있는 각 영역은 Subchannel 과 Symbol 로 구분 되어진다. (전체 큰영역은 Symbol 35, Subchannel 30)
Subchannel Offset, Num of Subchannel, Symbol Offset 그리고 Num of Symbol 로 각 사각형영역을 알려줄 수 있다.
예를 들어 두번째 DL Burst 는 D1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영역을 보자
Symbol Offset=5, Subchannel Offset=0, No. Ofdma Symbol=2, No.Sunchannel=3 이라고 표시되어 있고 이정보를 이용해서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.


추가적으로 Burst Profile 정보도 필요하다.
이 Burst Profile 은 DCD 라는 MAC PDU에서 처음에 제공해주고, 1Byte로 되어있으며 1일경우 QPSK CTC 1/2, 2일경우 QPSK CTC 3/4 이런식으로 맵핑되어 있다.
DL MAP 은 각 영역에서 어떤 Burst Profile 로 데이터가 내려오는지 알려줘야 한다.


DL MAP 그림에서 작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 한개한개를 DL Burst 라고도 표현한다.
현재 위의 그림에서는 DL Burst 가 총 2개 있다.
일반적으로 첫번째 DL Burst 가 UL MAP이라는 MAC PDU 정보를 가지고 있는 Burst 이다. (보라색으로 표시되어 있음)




위의 그림은 UL MAP 그림이다.
UL MAP 도 DL MAP 과 마찬가지로 Subchannel, Symbol로 해당 영역에 어떤 방식으로 Data 를 전송해야 Uplink 로 전송되는지 알 수 있다.
UL MAP 은 2개로 구분되어 있는데 Contention Slot 과 NonContention Slot 이 있다. 말그대로 왼쪽은 경쟁구간이고 오른쪽은 비경쟁구간이다.
현재 그림에서는 Symbol 이 12개인데, 이중에 왼쪽 3개가 Contention Slot 이고 오른쪽 9개가 NonContention Slot 구간이다.
경쟁구간은 아무 단말이나 데이터를 Uplink 로 전송할 수 있는 구간이고, 비경쟁구간은 Base Station 이 할당해줘야 해당 단말이 Data 를 전송할 수 있는 구간이다.


Contention Slot 영역은 IH(녹색),BP(파랑),FF(빨강) 로 되어 있고, 영역 이름 그대로 그 역할을 진행한다.
 IH=Initial Ranging / Handover Ranging Code 를 전송하는 구간
 BP=CDMA BW Request / Periodic Ranging Code 를 전송하는 구간
 FF=Fast Feedback Channel 를 전송하는 구간
NonContention 영역은 D1(보라색) 으로 표시되어 있고 Subchannel 정보가 필요없다. 오른쪽 UL MAP Decoding 정보를 보면 Duration = 6 이라고만 표시되어 있다.(1Duration = 3Symbol)
시작영역부터 Duration 개수만큼 영역을 계산한다.




중요한 질문사항이 2개 있었었다.

첫번째로 전체 Procedure 를 살펴보면, 처음에 DL MAP 을 받아서 디코딩하고 Downlink 영역의 정보를 PHY에 알려주면 PHY은 내려온 MAP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들을 수신한다.
그 중 첫번째 DL Burst(=UL MAP) 을 이용해서 같은 Frame 상에 있는 Uplink MAP 정보도 알 수 있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Uplink 데이터를 전송한다.
이 과정에 계속 반복되는데 그렇다면 가장 처음 DL MAP 은 PHY이 어떻게 수신해서 MAC에게 알려주는가?
가장 위의 그림을 살펴보면 FCH 라는 것이 있다.

[FCH Message] : 0xFC 20 50
    Used subchannel bitmap (6bit) : 0b111111
        Subchannel group 0 : 1
        Subchannel group 1 : 1
        Subchannel group 2 : 1
        Subchannel group 3 : 1
        Subchannel group 4 : 1
        Subchannel group 5 : 1
    Repetition Coding Indication : No repetition coding on DL-MAP
    Coding Indication : CTC encoding used on DL-MAP
    DL-MAP Length : 5
[ MAC PDU CRC ] : 0x4D28CC9B

이부분에 보면 DL-MAP Length 라는 것이 있어서 FCH 다음 영역부터 DL MAP 정보를 가져올 수 있다.


두번째로 DL MAP 의 MCS는?

DL MAP 의 MCS는 QPSK CTC 1/2 로 고정되어 있다. (Default Burst Profile 0x00 = QPSK CTC 1/2)
DL MAP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MAC PDU 는 모두 QPSK CTC 1/2 이고 실제 User Data 전송시에 다른 Burst Profile 들을 사용한다.
Configuration 에 따라 다를수도 있는지는 잘모르겠다.



Posted by 용학도리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