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Service Flow 개념
-서비스 플로우는 MAC PDU를 위한 것이 아니라 Upper Layer에서 데이터를 내려주고 올려주고 할때 사용되는 연결통로이다.
-SFID로 구분한다.
-Upper Layer 에서 MAC Primitive를 이용해서 (Create Connection request ) Service Flow를 요청한다.
-MAC 에서는 DSA-REQ 라는 MAC Management Message로 변환해서 Peer로 보내게 된다.
-Peer에서는 메시지를 받아 처리하고 그에 대해 응답한다 DSA-RSP
-MAC에서는 DSA-RSP를 받아 Create Connection response를 만들어서 upper layer로 보내게된다.
-Service Flow가 연결이 되어야만 User Data를 Send recv 할 수 있다
-DSA는 생성, DSC는 변경, DSD는 삭제이다

2.Connection 개념
-Connection은 단방향성 연결이다
-BS와 SS를 연결해주는 통로라고 하고 구분은 CID로 한다.
-CID는 종류도 많다 (basic, second, primary, trasport 등등)
-각 종류마다 하는일이 다르다. MAC Message 정의된곳을 살펴보면 각 메시지마다 다른 CID종류를 사용하는 것도 있다.
-한개의 SS에서 CID를 한개만 가지는 것이 아니라 BASIC CID, SECONDARY CID 등등 여러개의 CID를 가질수 있다.
-그리고 단방향이기 때문에 Connection 도 받는쪽 보내는쪽 두개씩 Pair로 있어야 한다.
-예를 들어 BASIC CID도 in, out 이렇게 2개를 짝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.
-CID는 RNG 시에 그리고 REG 시에 할당받는다.

3.초기화 절차, 레인징
-간단한 초기화 절차는 다음과 같다
-SS가 DL MAP, DCD 를 받아서 DL MAP 정보를 알고 UL MAP UCD를 받아서 UL MAP 정보를 안다
-후에 RNG request 로 초기 레인징처리를 하고, SBC REQ를 요청해서 수신한다.
-후에 REG request 로 BS에 등록하고 CID를 할당 받는다.
-DSA-REQ로 Service Flow를 할당 받는다
-이제부터 Data를 송수신할수 있다.

4.동적 서비스 플로어 제어 (DSA, DSC, DSD)
-동적 서비스 플로어 제어는 Service Flow에서 한번 설명을 했다.

5.MAC Header
-MAC Header가 복잡하다.
-generic mac header는 간단한데 그 뒤에 따라오는 부가적인 sub header 개념이 어렵고 구현하기 힘들다
-gmh 이외에 다른 mac header가 올 수 있다. (BW request 등등)
-gmh 는 총 6바이트로 HT, EC, CI, LEN, CID, Reserved 등등을 나타내는데 여기에 Type이 존재한다.
-Type은 6bit로서 각 bit는 뒤에 오는 sub header의 존재 여부를 알려준다.
-각 sub header는 optional 로서 type의 표시에 따라 생성되어서 gmh 바로 뒤에 붙는다.
-sub header도 나오는 순서가 정해져 있는 부분도 있다
-서브헤더 (grant, Fragment, Packing, ARQ, Fastfeedback 등등)

6.Packing, Fragment
-packing은 Peer로 데이터를 보낼때 한번에 보낼수 있는 공간은 큰데 보낼데이터가 너무 작으면 공간이 낭비하게 되는데 이걸 방지한다.
-그래서 큰 공간에 여러 작은 pdu 들을 집어 넣는다
-이것이 packing이고 packing을 사용하게 되면 GMH 안의 type에 Packing 부분의 비트가 처리되고 subheader가 붙는다(PSH)
-fragment는 Peer로 데이터를 보낼때 허용된 데이터 크기에 비해 보낼 데이터가 너무 클때 그걸 잘라서 보낸다.
-남은 부분은 queue에 보관되어서 다음번 보낼타이밍에 보내게 된다.
-이것이 fragment이고 fragment를 사용하게 되면 GMH안의 type에 fragment부분의 비트가 처리되고 subheader가 붙는다(FSH)

7.ARQ
-자동적으로 request를 요청한다 (auto request require)
-ARQ는 packing, fragment와 같이 묶어서 관리되는 경우가 많다.
-데이터가 있을 경우 일단 ARQ block 단위로 나누고, 그 후에 packing, fragment 처리를 한다.
-ARQ에 관련된 type에 처리가 된다.
-ARQ로 보낸 데이터에 관련된 처리 및 응답은 ARQ관련 MAC Management Message에도 있고, Fast feed back 으로도 올수있다
-ARQ에 관한 상태변수는 여러개가 있고, 이 상태변수들은 처음에 초기화된다 (DSA-REQ, RSP)
-ARQ는 TX,RX따로 상태를 체크하면서 돌아가고 둘중에 한곳이라도 무한루프에 빠지거나 문제가 되면 ARQ RESET을 요청할수있다
-ARQ Reset절차는 TRX 따로 진행이 되고 reset 완료시 다시 처음부터 돌아가게 된다
-wimax에서 제공하는 ARQ절차는 4가지가 있다 (cumulative ack, selective ack 등등)

8.버스트 프로파일
-가장 이해 안가는 곳중 한군데이다.
-실로그를 살펴보면 버스트 프로파일에는 DIUC, FEC Code Type and modulation 만 들어가있다.
-개념부터 사용까지 이해하기 힘듬

9.QoS
-서비스의 품질
-rts, vrts, erts, be 등등 총 5가지의 QoS가 존재해서 각 상황에 따라 다른 QoS를 사용한다.
 
Posted by 용학도리
,